오른쪽 핸들과 왼쪽 핸들에 대한 필자의 이야기를 하려 한다.
엔진위치가 중요하다. 왜 엔진 위치가 중요한지 포스팅 하겠다.
설계시 FF(Front engine, Front drive) 는 엔진위치가 핸들의 위치와 관련이 있으며, 왼쪽 핸들은 오른쪽 아래 엔진이 위치하는게 원칙이다.
운전자 쪽으로 엔진이 치우쳐 있다면 차량의 좌우 무게 균형이 맞지 않게 되어 부드러운 서스펜션을 사용하는 대한민국에서는 휘청거림이 심하게 발생할것이다.
또한 안전에 관한 이유로 운전자 아래에 엔진룸이 있다면 정면 충돌시 엔진이 뒤로 밀리면서 운전석 밑의 페달들이 운전자의 하체나 복구를 찌르고 난자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엔진의 위치에 따라 운전자의 생명이 좌우될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차량들의 엔진은 왜?! 운적석 쪽에 있었던 것일까?
개발당시 일본 미쓰비시에서 언더보디를 가져와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인데 오른쪽 핸들을 사용하는 일본 문화권과 왼쪽 핸들을 사용하는 대한민국과 서로 반대로 있기 때문에 자동차 기본설계의 차이가 생겨나게 된것이다.
그리하여 생겨나게 된 차이는 연료 주입구의 방향이라 하겠다.
일본과 영국은 우핸들 문화권이며 차량은 좌측 통행을 한다. 그러니 연료주입구는 차량이 다니지 않는 인도 보행자 방향인 왼쪽이여야 된다. 고속도로에서 밤에 열료가 부족하여 말통에서 기름을 부을때 도로방향이라면 얼마나 위험하겠는가....
좌핸들 문화권인 대한민국은 당연히 우측 연료입구가 있어야하는데 .... 현대, 기아, 삼성등... 거의 모든 차종들이 왼쪽에 있다. 이런 이유는 결국 일본차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마가 아니 100% 이런 이유로.... 필자의 애마인 투스카니도 좌핸들 좌측에 연료주입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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